본문 바로가기

유통 SNS 영업마케팅

법인 상호나 이름 명칭 중복 알아보는 방법



새로 법인을 창업하거나 분사를 할 경우에 
반드시 선결되어야 하는 게 법인 이름 또는 상호나 명칭입니다.  
법인사업자는 개인사업자에 비해 대외적인 신뢰도가 높기 때문에  
자금 조달이나 투자를 받을 때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사업을 시작할 때 브랜드 이름을 짓거나  
회사 법인 이름을 지으려면 해당 법인 명칭이나  
상호 또는 이름이 이미 존재한 것인지를  
먼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법인 이름이나 상호 찾기와 

법인 명칭 조회를 법인등기소의 검색창을 활용하면 간단합니다. 
법인등기소를 통해 법인의 상호나 이름 또는  
명칭을 찾는 방법과 법인 이름 네이밍 하는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법인 상호나 이름 명칭 중복 알아보는 방법

자기가 지은 법인 이름이나 상호 또는 법인 명칭이  
이미 다른 사람이 사용하고 있는지 유무를  
법인등기소를 통해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먼저 인터넷등기소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인터넷등기소 PC www.iros.go.kr/ 모바일 m.iros.go.kr/) 



다음으로 아래와 같이 법인등기소 홈페이지에서  
원안의 '등기 열람/발급'을 클릭 후  
'법인'으로 들어가서 '상호 찾기'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관할 법인등기소를 

'전체 법인'으로 놓고 아래 '검색어'에 본인이 

찾고자 하는 법인 이름이나 법인 명칭을 검색합니다. 



검색하고자 하는 명칭에 영어는 안되며,

존재하지 않은 법인 명칭이나 법인 이름은  
'상호검색내역 조회가 없습니다'라고 나타납니다. 


이미 존재하는 법인 이름은  주소와 위치까지

전국적으로 나열이 되어 보여줍니다.



상호나 브랜드 네이밍 방법


다음은 브랜드나 회사 이름 또는 법인 명칭 

또는 법인 이름을 짓는 네이밍 방법입니다. 



  
브랜드(BRAND) 네이밍 발상법  

1. 브랜드(BRAND) 발상 기준  

콘셉트의 적합+발음의 용이성+기억용이성+가독성+ 
디자인 적합성+국제성+부정적 의미 배제 
그리고 상표등록이 가능할 것 

2. 브랜드(BRAND) 발상법 

▶단어결합법- 아침햇살, bodyshop 
▶단어합성법-Fedex(Fedral Express),Hauzen(House Zentrum) 
▶단어 단축법-Fanta(Fantasy) 
▶단어 변형 법-Benefina 주방기구(Benefit을 변형) 
▶알파벳붙임기법-Asiana 항공(Asian+a), Meritz 증권(Merit+z) 
▶신화적 인물 기법-Nike(승리의 여신), 박카스(술의 여신) 
▶철자 대칭 기법-Xerox, NEXEN 
▶동음 반복 기법 - 봉봉 주스, 쌕쌕 오렌지 
▶문장 축약 기법 - Korando(Korea Can Do) 
▶의성기법 - 사각사각, WaaWaa 
▶키워드문장기법-꽃을 든 남자 
▶제2외국어 활용기법 - EQUSS(라틴어:개선장군의 말) 


대략 네이밍 발상법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결정 합니다.
그리고 지은 이름을 본인이 사용하려면  

위의  인터넷등기소에서 해당 상호를 활용하는 방법처럼  
해당 법인의 이름이나 명칭의 존재 유무를

사전에 반드시 확인을 해보아야 합니다.

기왕이면 다른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은 

상호나 법인 이름이면 홍보나 차별화 차원에서

여러 가지로 유리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