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통 SNS 영업마케팅

블로그 키워드 뜻과 검색 및 상위노출 분석 방법



블로그 상위노출 키워드 검색 방법


인터넷과 온라인의 '키워드 검색'이란 과정을 통하지 않고는  
그 어떤 것도 자신이 원하는 바를 해결할 수 없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은 사회 전반은 물론, 
'제4의 물결'이라는 '검색 산업'으로 옮겨가고 있는 현상입니다.  
인터넷을 통해서 정보를 검색하고 지식을 얻는 시대,   
온라인 마케팅이나 블로그에서도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 검색이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분석 방법과 노력은 다양합니다.  
키워드 검색이 주는 효과는,  
원만한 사업을 위해서 자신이 알리려는 브랜드나 키워드가   
상위 페이지 검색 결과에 나와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몇 번째 페이지에 나오는지에 따라 비즈니스 효과는  
매출 등에 결정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와 같이 키워드 검색의 상위 노출은, 
마케팅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블로그 등에서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키워드 뜻과, 
상위노출을 위한 키워드 검색 및 분석 방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키워드 뜻 

키워드란,  
"자신이 원하거나 드러내려는 의미를  
검색으로 볼 수 있는 핵심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부연 설명을 하면 키워드란,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나 지식에 대한 의도를 나타내는 단어"로써 
경쟁자보다 더 빨리 고객에게 마중 나가는 역할을 하는 말입니다. 
즉, 검색자나 고객이 원하는 것은 '키워드'에서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 

키워드는 검색자에 따라서 동일한 성격의 단어나 제품이라도 
전혀 다르게 검색됩니다. 
예를 들어 미용실을 찾는 키워드 검색이라고 가정하면, 
'헤어스타일', '머리 스타일', '헤어샵' 등 수 없이 많습니다. 
따라서 블로그의 경우 자신이 노출시키고자 하는 키워드는  
블로그의 지수를 감안하여 키워드의 성격에 따라서 확정을 해야 합니다. 

대표 키워드 vs 세부키워드 

예를 들어 위의 '미용실'은 전국 어디에서나 통용되는 대표 키워드입니다. 
따라서 '헤어스타일', '머리 스타일', '헤어샵' 등은  
하부 세부 키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역명'을 넣어서 네이버 블로그의 포스트 수를 알아보겠습니다. 
'잠실 미용실':35,070, '잠실 헤어스타일':8,677, '잠실 머리 스타일':3,957,  
'잠실헤어샵':1,687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경우에 자신의 블로그 지수가 높다면  
대표 키워드인 '잠실 미용실'로 포스팅을 해야겠지만, 
지수가 과히 높지 않다면 하부 세부키워드 포스팅으로 
상위 노출을 꾀하는게 바람직한 마케팅일 것입니다. 


자동완성어와 연관검색어 / 추천검색어 

자동완성어 
검색창에 키워드 입력시 나타나는 단어들입니다. 
이는 검색하는 키워드의 검색량에 따라 순서대로 보여주는 것으로 
키워드 선정시 반드시 참고하는 게 좋습니다. 

연관검색어 
이는 검색하는 키워드와 연관되어 있다고 판단되는 말을  
모아서 보여 주는 것으로 이 역시 키워드 선정시 참고하는 게 좋습니다. 

추천검색어 
이는 네이버에서 광고할 업체들을 위해 제시하는 것으로,  
네이버의 이익을 위한 단어들이므로 블로그에 참조하면  
검색이 안되거나 차단되는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상위노출 위한 키워드 검색 분석방법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를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제목에 쓰는 키워드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제약사항을 비켜가기 위한 키워드 검색 조합은, 
위의 대표 키워드, 연관 검색어, 자동 검색어 등을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또한 이미 상위에 노출된 글들의 제목이나, 
광고를 하고 있는 업체들의 글 제목에서 힌트를 얻는 것도 
대단히 좋은 분석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외에도 띄어쓰기나 맞춤법에 틀린 키워드,  
간접적인 의미를 담은 키워드 등도 비교적 경쟁이 심하지 않은 곳에 
상위 노출로 톡톡한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



상위 노출보다 효율적인 키워드 검색 분석

경쟁이 심한 대표 키워드의 상위 노출은 
자신이 원하는 방향의 효과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매출 상승이나 브랜드 홍보 등의 효과를 원한다면, 
갑질에 해당하는 자신의 언어가 아닌, 
을이 듣고자 하고 그들이 원하는 언어,

고객의소리를 키워드로 삼아야 합니다. 
즉, 자동 검색어나 연관 검색어 또는 광고를 위한 검색어 등을 파악하여 
제목의 키워드로 선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