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통 SNS 영업마케팅

PB 상품의 활성화에 따른 장점과 문제점


온라인쇼핑· TV 홈쇼핑 등
온라인 유통의 PB 상품전쟁 


자체 브랜드(PB) 열풍이 오프라인 유통가에 이어   
전자상거래와 TV 홈쇼핑 시장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PB는 기존 제조사 상품보다 매입 가격이 낮은 것은 물론   
판매자 정체성을 반영한 상품으로  
브랜드 차별화를 꾀할 수 있습니다.   
최근 가격 대비 성능(가성비)과  
가격 대비 만족감(가심비)을 따지는   
소비자 증가 추세에 따라 온라인쇼핑과   
TV 홈쇼핑 등에서 핵심 수익모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 상품 PB(Private Label Product)란  

어떤 기업이 생산하거나 제공하는 제품에  
다른 기업의 상표를 붙인 제품을 말한다.  
줄여서 PL 상품, OL 상품(Own Label),  
또는 PB 상품(Private Brand)이라고도 한다. 



PB 상품 개념 및 유형

 
PB(Private Brand) 상품, PB(Private Brand)상품이란  
백화점·슈퍼마켓 등 대형소매상이  
자기 매장의 특성과 고객의 성향에 맞추어 
독자적으로 개발한 브랜드 상품으로,  
패션 상품에서부터 식품·음료·잡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PB 상품은 이렇게 유통업체가 자체적으로  
기획·개발해 가격이나 품질,  
디자인 등을 차별화한 상품입니다.  
PB 상품이 국내에 처음 등장한 건 언제일까.  
1996년 이마트가 출시한  
'이 플러스(E-PLUS) 우유'가 첫 상품입니다.  
PB 상품을 늘어나는 이유는 
'차별화'와'가격' 때문입니다.  


PB 상품의 장점 

PB 상품은 유통업체가 제조업체와 직접 계약을 맺어  
유통구조가 상대적으로 단순하기 때문에  
중간 유통 마진이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마케팅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선택폭이 다양해지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며  
일반 브랜드에서 구할 수 없는 상품들을  
자체 개발 상품으로 구할 수도 있습니다.  
유통업체는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으며,  
제조업체는 유통업체가 보유한 광대한 유통망을 통해  
국내 또는 해외에 판매할 상품을 개발해  
판매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B 상품의 문제점

*제조사에 큰 타격을 주는 경우가 많다.  
*소매점에 피해를 줄 수도 있다. 
*품질이 떨어질 수도 있다.  
*PB 상품이라고 무조건 싸지 않다. 



PB와 NB의 차이점 

NB(National Brand)란   
전국 단위의 브랜드 파워와 유통 지배력을 가진  
메이커 또는 제조업자 브랜드를 말합니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브랜드입니다. 
반면에 PB(Private Brand)는  
유통 업자의 목적, 기획에 따라 메이커가 제조한 브랜드이며  
유통 (기관) 단독의 이름을 사용하며,  
유통 업자 브랜드라고도 합니다.  
(즉, 유통 업체인 할인점·백화점·TV 홈쇼핑·인터넷쇼핑몰 등이  
스스로 브랜드를 만들어 붙이고,  
물건을 외부 생산 업체에서 만드는 방식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