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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SNS 영업마케팅

창업 마케팅 전략 과정 STP 전략과 4P mix 분석!

창업 마케팅 전략 과정 
STP 전략과 4P mix 분석!

창업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회사를 설립하는 경우, 제품을 만들어 시장에 진입하는 경우, 
또는 어느 아이템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 등 다양합니다. 
제품을 만들어 창업을 하거나 시장에 진입하기 전에는 
반드시 거쳐야 할 마케팅 단계의 필수과정이 있습니다. 
즉, 자신이 진입하려는 시장의 제반 상황을  
면밀히 분석 검토하는 과정과, 
제품의 경우에는 가격이나 판촉계획 등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이를 마케팅에서는 'STP' 전략과 '4PMix' 분석이라고 합니다. 

'STP' 전략과 '4PMix' 분석 개요 

'STP' 전략 


STP는 '4P Mix' 이전 단계로 
세분화(Segmentation), 
타겟선정(Targeting), 
위치(Positioning)를 결정하는 3단계의 과정입니다. 


첫째, 세분화는 본인이 창업으로 생산하고자 하는 제품의 범위와 
소비자의 Needs & Wants에 근거하여  
가능한 동질의 고객 집단을 나누는 일입니다.  

둘째, 타겟선정은 경쟁상대를 파악하고 자산이나 능력을 고려하여 
본인이 창업에 가장 자신 있는 목표시장을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셋째, 포지셔닝이란 자신의 제품을 어떤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인식시킬지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자사의 제품이 고객들의 Needs & Wants에 알맞고, 
가장 합리적인 시장의 위치에 자리 잡는 것을 정하는  
마케팅 전략 과정입니다.  

마케팅전략에서의 STP 전략은 
고객의 Needs 와 Wants가 다양하다는데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고객에 대한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분석,  
경쟁할 회사의 제품과 전략 등의 분석, 
자사 제품의 SWOT 분석 결과에 기초한 포지셔닝 결정, 
이러한 과정을 거쳐 고객의 마음속에 자사 제품의  
정확한 위치를 심어주는 마케팅전략이 STP입니다. 

4p mix 마케팅 분석 전략 


"브랜드를 소비자의 머릿속에 어떻게 하면  
자리 잡게 할 수 있을까?"  

'4P Mix'란  
마케팅에서의 네 가지의 핵심 요소를 말합니다. 
Product (제품),  
Price (가격),  
Place (유통),  
Promotion (촉진)으로 
이를 마케팅 믹스라고도 합니다. 

'4P Mix' 내용 

Product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제품으로 상표,로고, 서비스,  
포장, 디자인, 브랜드, 품질 등의 전반적인 요소를 포함한 제품을 말합니다.  

Price 
자신이 생산할 제품에 정하는 가격으로  
시장 상황 및 유사제품과의 비교에서 
원가 산정, 마진율 조정 등으로 소비자가 산출이 이뤄져야 합니다. 

Place 
자신의 제품을 판매하거나 유통하는 장소를 가리키는 것으로 
판매망, 판매조직, 물류센터, 유통경로와 관리 등을 분석하여 정해야 합니다. 

Promotion 
광고, DM, 판매촉진, 인적판매 등으로 고객과의 소통을 의미하며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사 제품을 확고한 인식을 심어주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창업전에 자신이 무슨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위에 제시한 필수과정인 STP 전략과  
4pmix 분석을 심도깊게 따져 봐야 합니다. 
무엇보다 온라인이 지배하는 작금의 유통에서는 
소비자의  Needs 와 Wants에 부합하는 제품으로, 
고객의 감성을 울리는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