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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SNS 영업마케팅

비즈니스 예절, 명함 주고 받는 방법과 악수 하는 방법!

비즈니스 예절로 중요한,
명함 주고받는 방법과 악수하는 방법! 

산업화 사회를 지나 인터넷이 좌우하는 작금에는 
예전처럼 비즈니스 관계로 접촉을 하는 일보다, 
각종 SNS나 이메일 등으로 접속이 많은 세상입니다. 
그러나 불가피하게 업무적인 일이나 일반적으로  
사람을 만나게 되면 먼저 명함을 주고받고 
악수를 하게 됩니다.    
악수와 명함을 주고받는 시간은 짧은 순간이지만  
여기에서 비즈니스에서는 반드시 주의해야 하는  
중요한 예절들이 요구됩니다. 
사전에 이러한 비즈니스 예절이 없는 가운데 
나누는 명함이나 악수는 만남 후에 여운이 남습니다. 
악수와 명함에 대한 일정한 예절 교육을 받은 사람은  
별다른 실수가 없겠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사소한 행위로 인해서  
본인에 대한 평가는 물론 비즈니스 업무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상대방을 만나 나누는 악수와  
명함을 주고받는 비즈니스 예절에 대한 내용을 
사회생활과 조직관리의 경험을 토대로 소개합니다.  


명함을 주고받으면서 실수하는 사례들 


1. 상대방의 명함을 받았는데 거꾸로 받은 경우. 
2. 받은 명함의 뒷면에 자잘한 메모가 적혀 있는 경우 
3. 명함을 받은 즉시 보지도 않고 주머니에 넣는 경우. 
4. 받은 명함에 상대방의 동의도 없이 메모를 하는 경우. 
5. 받은 명함을 손에 쥐고 흔들거나 구기는 경우. 
6. 방금 전 받은 명함의 상대방을 기억하지 못하고 자꾸 명함을 꺼내보는 경우. 

위와 같은 사례들은 비즈니스 예절에 대단히 어긋날 뿐 아니라  
그 사람에 대한 인상도 좋을 리 없습니다.  
따라서 명함 주고받는 방법의 예절은, 
직장에서 영업부서나 서비스 부서에서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비즈니스 예절 중 명함 주고받는 방법 


명함을 주는 쪽의 주의할 점 

1. 명함지갑 준비- 명함 전용 지갑을 가질 것. 
(수첩이나 다른 지갑에서 명함을 찾는 행위 예방) 
2. 명함을 받으면 상대방의 이름과 직책 등을 바로 기억할 것. 
3. 명함 교환 시 악수는 너무 꽉 쥐거나   
   'DEAD-FISH(죽은 물고기)'처럼 손만 맡기는 악수는 피할 것. 
4. 명함은 아래 사람이  사람에게 먼저 건넬 것. 
5. 자신의 이름을 바로 볼 수 있도록 두 손으로 정중히 건넬 것.  
(이때 쓸데없는 말 대신 '000회사의 아무개입니다'라고 말을 한다)  
6. 명함을 건넬 때 명함 뒷면에 메모 등이 있는지 확인할 것. 
  
명함을 받는 쪽의 주의할 점 

1. 명함의 내용을 반드시 읽어 볼 것. 
(이름과 직책, 회사명, 부서 등 암기 필요,  
곧바로 집어넣고 상대의 이름, 회사명이  
생각나지 않아 꺼내 보는 등의 행동은 금물)  
2. 상대가 여럿 일 때는 상담 테이블위에 상급자 순대로 놓고 볼 것. 
3. 명함을 받고 나서 뒷면에 상대방이 메모 등이 있는지 확인할 것. 


명함 교환 시 주의할 점 

1. 상대방의 명함을 손안에 넣고 주물럭 거리거나 구겨서는 안된다. 
2. 받은 명함에 메모할 때는 반드시 상대방의 양해를 구하고 적는다. 
3.'죄송합니다, 명함이 떨어져서...'등의 실수를 해서는 안된다. 
4. 한 손으로 건네거나 한 손으로 받아서는 안된다.   
5. 명함을 찾느라 주머니를 뒤지는 행위는 금물이다. 


악수하는 방법  

1.  사람이 먼저 청한다.  
2. 남녀 간에는 여자가 먼저 청하는 게 좋지만,  
상하의 구별이 있을 때는 웃어른이 먼저 청한다.  
3. 아랫사람은 악수를 청하면서 허리를  
약간 굽혀 경의를 표하는 것이 좋다.  
4. 악수를 하면서 다른 손으로 상대의 손등을  
덮어 쥐는 것은 좋지 않다.  
(단, 어른이나 위 사람이 하는 것은 우호적인 뜻으로 받아들이면 됩니다.)  
5. 상대가 아프게 느낄 정도로 힘주어 쥐거나,  
지나치게 흔들거나 죽은 물고기 마냥 손만 내밀면 안 된다.   
6. 악수를 하면서 미소와 함께 상대의 눈을 마주 보는 게 좋다. 

감동을 주는 비즈니스 예절 

공개채용이나 비즈니스 관련 분야에서는 
다양한 직장예절을 실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명함, 악수, 인사, 전화 등의 예절교육을  
체계적으로 받기 때문에 실수하는 경우는 줄일 수 있습니다. 
사람을 만나는 일이 많은 비즈니스에서는  
악수나 명함을 주고받으면서 별의별 사람을 다 보게 됩니다.  
명함을 주고받을 때는 정중히 주고받아야 하는데  
한 손으로 건네거나 받는 행위나,  
받자마자 누구인지 확인도 않고 바로 주머니에 넣은 후  
생각날 때마다 꺼내 본다거나,  
손안에 쥐고 구기거나 만지작 거리면서 함부로 메모를 하는 등의  
행위는 아주 잘못된 실수입니다.  
미팅의 경우는 미리 명함 지갑에 명함을 충분히 있는지, 
준비한 명함에 다른 메모는 없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준비 자세는 비즈니스에서 오는 성과 이상으로 
자신에 대한 이미지를 남기는 것이므로 중요한 예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