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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SNS 영업마케팅

시장 창업 마케팅 STP 분석과 전략!


마케팅에서 애용되는 'STP'분석은 
시장세분화(Segmentation), 타겟선정(Targeting),  
위치 선정(Positioning)'을 의미합니다.  
이 분석 방법은 제품 범주와 소비자 욕구에 근거하여  
동질적인 여러 고객 집단을 나누어  
보다 나은 비전을 제시하는 마케팅입니다.  
부연 설명하면 경쟁상황과 자신의 능력을 고려하여  
가장 자신 있는 시장을 선정한 후,  
그 시장의 고객들에게 자사의 제품이  
가장 적합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과정인 셈입니다. 



STP 전략 마케팅!  

세분화한 시장에 타깃층을 선정하여 
자신의 위치를 포지셔닝을 하는 전략! 



창업이나 제품 생산으로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점검해보아야 할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전문적인 마케팅에서는 'STP' 분석 전략이라고도 합니다. 
STP는  '4P Mix' 이전 단계로 
진입하려는 시장을 쪼개어 세분화해 보고(Segmentation), 
누구를 대상으로 할 것인지를 정하는 타겟선정(Targeting), 
그리고 소비자에게 어떻게 인식시킬 것인지를 정하는  
포지셔닝(Positioning)을 결정하는 3단계의 과정입니다. 


첫 번째, 본인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Needs & Wants에 근거하여 해당 소비자의  
집단을 나누어 가장 근접한 시장을 찾는 일입니다.  
두 번째, 현재 시장에 진입해 있는 

경쟁상대를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타겟팅을 하는 일입니다. 

세 번째, 포지셔닝으로 자신의 제품이  
가장 합리적인 시장의 위치에  
자리 잡는 것을 정하는 과정입니다.  

이와 같은 과정이 제품을 만들어 창업을 하거나  
시장에 진입하기 전에 반드시 거쳐야 할  
마케팅 단계의 필수과정인 'STP' 전략 분석입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제품이나 창업이 들고나고 합니다. 
STP가 정말 중요한 이유는 
그만큼 우리가 누구한테 무엇을 팔 것인지를 
명확하게 정하지 않으면 실패할 확률이 크기 때문입니다. 
STP는 한마디로 
전체 시장 중에서 자신이 진입할 곳을 
세분화(S), 타겟 설정(T), 차별화(P) 하는 과정입니다. 





결론적으로 STP를 짧게 정의하면, 
진입하려는 시장을 계속 쪼개고 쪼개서  
실질적인 소비자 타겟층만을 골라 
내 제품이 어떤 것인지를 인식시키는 작업입니다. 


이를 좀 더 부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STP 분석 마케팅!  

시장세분화(Segementation)   
*인구통계를 바탕으로 성별, 연령, 

직업, 수입 등을 근거로 합니다. 
*지리적 구분으로 도시 규모, 인구밀도 등을 감안합니다. 
*심리적 구분에 관한 항목으로 생활양식 종교관 등이 포함됩니다. 
*사용량 빈도 등을 조사항목에 넣습니다. 

목표시장 설정(Targeting), 
보통 타겟팅이라고 부르며 STP에서의 핵심 항목입니다. 
제품을 실제 사용할 소비자층을 정하는 일로 
차별화와 집중화 전략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화장품을 보면, 
10대는 여드름에 좋은 것, 
30대는 미백에 좋은 것, 
40대는 주름개선, 피부 노화 방지로 나누듯 
각 제품이나 서비스별로 시장과 소비자들을  
각각 다르게 주요 타깃층을 정하는 것입니다. 

포지셔닝(Positioning) 
STP 중에서 가장 객관적으로 중시해야 할 부분이 
바로 포지셔닝입니다. 
회사나 제품, 가치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각인시키느냐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는 니치 시장(틈새시장)에 대한 포지셔닝으로 
기존 제품이 충족시키지 못하는 시장의 기회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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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의 상황은 숨가쁘게 변해갑니다.

특히나 인터넷 혁명을 거쳐 모바일 혁명에서

이제 제4의 물결이라는 검색산업으로까지 진행되면서

창업이든 신제품 출시든  시장을 분석하고

소비자 타겟을 핀셋으로 집어 내듯 예측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STP'분석 전략 마케팅은 

세월이 흐른 구버전 같지만 반드시 거쳐야 하는

마케팅의 기본임에는 변함이 없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