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통 SNS 영업마케팅

데이터 홈쇼핑 T 커머스의 한계와 대응 방안!



데이터 홈쇼핑, T-커머스(T-COMMERCE)란? 

TV와 상거래(Commerce)가 결합된 단어로 인터넷TV 즉, 
IPTV가 일반화되면서 생긴 TV 홈쇼핑과 유사한 유통입니다. 
TV 리모컨을 활용하여 상품 검색과 구매는 물론,  
결제까지 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 상거래 서비스입니다.  
T-커머스의 시작은 지난 2005년에 사업자들이  
사업승인을 받으면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블루오션 시장의 T 커머스 장단점과 현황' 추가 내용 
자세히 보기  http://bbanzz.com/220893267331 


T-커머스 성격 

1. TV 홈쇼핑과 온라인쇼핑의 중간적 성격  
2. TV 홈쇼핑은 일 방향이지만 T 커머스는 데이터를 활용한 쌍방향 
3. 많은 상품을 검색 및 정보를 영상을 통해 제공 가능 
4. TV 홈쇼핑과 온라인쇼핑 두 상거래의 장점 
5. 소비자가 궁금해하는 상품의 정보를 풀어 주는 맞춤형 쇼핑 


T 커머스 현황 

1. T 커머스는 2005년 3월 총 10개의 T 커머스 사업자가 등장했습니다.  
2. 2012년 IPTV의 보급으로 디지털 TV 전환율이 급격히 상승하고,  
T 커머스 시장이 만들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3. 2015년부터 10개 사업자 재허가 이후  
시장규모도 급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4. 2014년 800억 원 시장규모는 2017년에는  
약 1.8조 원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T-커머스의 판매 형태 

T-커머스의 성격은 인터넷 쇼핑과 홈쇼핑의 두가지 형태의  
중간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TV 홈쇼핑은 수동형으로 일방적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전화 등을 통해 결제하는 시스템이라면, 
T-커머스 쇼핑은 소비자가 주체가 되어,  
물품을 찾고 구매하는 등의 능동적 형태입니다.  
즉, 소비자가 TV를 보다가 쇼핑정보 등이 나오면  
이를 리모컨으로 추가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입니다.  




T-커머스의 한계와 대응 방안 

1. IPTV가 아니면 구매할 수 없고 TV 홈쇼핑의 전화주문이 훨씬 신속하다. 
2. T 커머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어있지 않으면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한다.  
 3. T-커머스가 제대로 되는 분야는 영화나 드라마 등의 콘텐츠인데 
아직 이 분야가 전반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4. 데이터 홈쇼핑 방송의 방송법상 생방송은 금지된 상태다.  
TV 홈쇼핑과 차별을 유지하기 위해 화면의 2분의 1이상을  
데이터로 구성해야 하는 등 이러한 규제의 개선이 없는 한  
T-커머스의 한계는 있다. 
5. 2015년부터 현재 T 커머스를 겸영하는 TV 홈쇼핑사는  
총 5곳(롯데, 현대, CJ, GS, NS)의 대형유통으로,  
T 커머스 시장의 활성화시키려면 기존의 5대 홈쇼핑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약자인 T 커머스 사업자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는 쪽으로 입법이 이뤄져야 한다.

....................................................................


T-커머스가 한계를 극복하고 시장성을 늘리기 위해서는

가정의 셋톱박스 설치 같은 소비자의 환경이 개선되어야 합니다. 

시청자가 구형 모델을 갖고 있으면 아무리 기술환경이 좋아도 

어떻게 해볼 수 없는 사각지대가 형성됩니다. 

즉, 서비스를 정교하게 만든다고 하더라도, 

TV에서 구현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게 됩니다. 

T커머스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는 

결국 정책의 개선과 소비자의 각 가정에 있는 

셋톱박스 같은 환경의 개선이 급선무라는 얘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