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 명언 사랑 연민 좋은글 모음/사랑 연민의 글

그리움! 사모할 련(戀)의 시 모음

사모할 련(戀)! 

그리움의 시 모음 

세월이 흘러도 나이를 먹었어도

언제나 한 점 그대로 남는 것!
바로 사랑이라는 미명(美名)하의 그리움!
지우려 해도 잊으려 해도 
화인처럼 더욱 선명하게 남는 연속 선.
사모(戀)의 날갯짓은 애잔한 이슬입니다.
마음 쏟는 그 사람은 변하여도
스러졌다 다시 피어오르는 염사는
때로 희망이기도 하고
더러는 견딜 수 없는 아픔이기도 합니다.
온전히 드러낼 수 없는 그리움은
인내의 한계를 감당 못해 붉은 회한으로 남습니다.
戀 '사모할 련'입니다.
이미 절절한 그리움으로 사모곡을 써 내려간
시인이란 선각자들의 
'그리움'에 관한 시를 모았습니다.


민들레 꽃       

                      -조지훈- 
까닭 없이 마음 외로울 때는 
노오란 민들레 꽃 한 송이도 
애처롭게 그리워지는데 

아 얼마나 한 위로이랴 
소리쳐 부를 수도 없는 이 아득한 거리에 
그대 조용히 나를 찾아오느니 

사랑한다는 말 이 한마디는 
내 이 세상 온전히 떠난 뒤에 남을 것 

잊어버린다. 못 잊어 차라리 병이 되어도 
아 얼마나 한 위로이랴 
그대 맑은 눈을 들어 나를 보느니 



한 그리움이 다른 그리움에게  

                         -정희성- 
어느 날 당신과 내가  
날과 씨로 만나서  
하나의 꿈을 엮을 수만 있다면  

우리들의 꿈이 만나  
한 폭의 비단이 된다면  

나는 기다리리, 추운 길목에서  

오랜 침묵과 외로움 끝에  
한 슬픔이 다른 슬픔에게 손을 주고  
한 그리움이 다른 그리움의  
그윽한 눈을 들여다볼 때  

어느 겨울인들  
우리들의 사랑을 춥게 하리  

외롭고 긴 기다림 끝에  
어느 날 당신과 내가 만나  
하나의 꿈을 엮을 수만 있다면 


사랑, 그 천 개의 무색 그리움 

                          -양애희- 
아! 이슬 되어, 바람 되어  
마음 하나 심장 깊숙이 심어  
허구한 날, 온통 그리움뿐  
휘젓고 돌아치고 달궈지고 몰아세우는  
너는 누구더냐.  

잊고 살자 다짐해도  
혼절의 무게로 다가와  
버릇처럼 세포마다 문신 새기고  
내 안에 오직 너로만 퐁퐁 샘솟게 하는,  
너는 대체 누구더냐.  

눈멀어 귀멀어  
붉은 꽃물 모다 모아  
옴팡지게도 스미게 하는 너  
사랑하고도 외롬을 질끈 동여맨  
사랑, 그 천 개의 무색 그리움.  

무딘 침묵의 어깨를 넘어  
담장의 넝쿨 장미, 오지게도 달게 피듯  
사랑, 그 천 개의 그리움  
붉은빛으로 가슴팍에 빙빙  
허구헌날, 나를 놓아주질 않는구나.  


내가 얼마나 더 외로워져야 

                            -유안진- 
  내 청춘의 가지 끝에  
나부끼는 그리움을 모아 태우면  
어떤 냄새가 날까  

바람이 할퀴고 간 사막처럼  
침묵하는 내 가슴은  

낡은 거문고 줄 같은 그대 그리움이  
오늘도  
이별의 옷자락에 얼룩지는데  

애정의 그물로도  
가둘 수 없었던 사람아  

때 없이 밀려오는 이별을  
이렇듯 앞에 놓고  

내가 얼마나 더 외로워져야  
그대를 안을 수 있나  

내가 얼마나 더 외로워져야  
그대 사랑을 내 것이라 할 수 있나  




잘 지내고 있어요  
          
                 -목필균- 

  그리움은 문득문득  
잘 지내고 있어요?  
안부를 묻게 한다.  

물음표를 붙이며  
안부를 묻는 말  
메아리 없는 그리움이다.  

사랑은 어둠 속에서  
잘 지내고 있어요.  
안부를 전하게 한다.  

온점을 찍으며  
안부를 전하는 말  
주소 없는 사랑이다.  

안부가 궁금한 것인지  
안부를 전하고 싶은지  

문득문득  
잘 지내고 있어요?  
묻고 싶다가  

잘 지내고 있어요.  
전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