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통 SNS 영업마케팅

성격 유형 분석이 궁금할 때 에니어그램이 필요한 이유

인간관계 개선이나 조직의 효율적인 인사관리가 필요할 때, 개인이든 조직이든 사람의 성격분석을 통해 
원만한 관계를 위해 필요한 조치가 요구됩니다. 이때 유용한 성격유형 분석도구가 바로 에니어 그램입니다. 

에니어그램이 필요한 이유

 

조직의 장들은 사람이 재산이고 그 재산을 적재적소에 
배치시키는 것이 조직의 미래를 결정한다는 것을 압니다.
그래서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에 있어서 아직 최종적인 결과는 알 수 없지만
아마도 '패착(敗着)'의 인사발령 하나를 들 수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 주요 국정과제인 검찰개혁을 위해
소신파라해서 임명한 검찰총장 하나가,
온 나라를 술렁이게 만들고 있습니다.
바로 적임자라고 판단되어 임명한 자의 성격과 
숨겨진 내면을 제대로 보지 못한 탓입니다.
어찌 보면 한편으로는 인사권자를 정면으로 배반하는 형국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 자의 소신이란 단어로 
덮어 줄수도 있는 측면이 있기도 합니다.
검찰청법에 정치적 중립이 명시되어 있음에도
검찰총장을 지낸 자가 옷을 벗고 나와 
그 검찰조직을 바탕으로 정치를 하려고 합니다.
아직 결과를 알 수 없지만 당초 검찰총장이란 요직에 임명한 
임명권자의 실수라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내면을 들여다보듯 알 수 없는 것이
열길 물속보다 한 길 사람의 속이라고 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사람에 대한 '성격유형 지표' 또는
'인간 이해의 틀'이라는 지침서입니다.
바로 '에니어 그램'이라는 '성격유형 분석 도구'에 의해
성격을 분석해 보고 심사숙고했으면 
주인을 물어 뜯는 최소한의 패착은 면했을 것입니다.

 

 

 

에니어 그램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성격유형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분석하는 9가지 성격 유형의 검사 도구입니다.
인간의 성격을 9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긍정과 부정의 특징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개혁가(선함, 정직) / 분노
2. 조력자(친절, 헌신) / 자만심
3. 성취가(성공, 효율) / 속임수
4. 예술가(심미, 독창)) / 시기심
5. 탐구자(지식, 탐구) / 탐욕
6. 충성가(안전, 성실) / 두려움
7. 열정가(낙천, 긍정) / 폭음 폭식
8. 도전자(정의, 리더) / 욕망
9. 화합가(평화, 중재) / 나태


■ 에니어그램 전문교육기관
    한국중앙교육센터 KCLC
● 홈페이지 ▶ https://kclc.modoo.at/

 



애니어그램이 필요한 이유

최근 대기업에서는 인사관리, 조직관리, 사세 확장 등에서
에니어그램이 인사담당자들의 필수 항목이 되었습니다.
제너럴 모터즈, AT&T, 삼성을 비롯해 많은 대기업들이 
에니어그램 연수를 채택해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에니어그램은 인간의 성격 유형을 발견해 내는 것입니다.
긍정적인 부분은 발전시키고 부정적인 측면은 보완하여
최선의 인간발달을 지향하는 것이 에니어그램의 목표입니다.
이러한 내면적인 성장과 더 나은 삶의 진행을 위해 
개인이든 조직이든 에니어 그램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이를 좀 더 세부적으로 나누어 
사람의 성격 유형 분석이 궁금할 때 
에니어 그램이 필요한 이유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나를 알고 성장시키고자 할 때


자신의 성격애 대한 장단점이나 분석은 
주관적인 관점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보아야 합니다.
자존감 회복이나 대인관계 등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에니어 그램의 성격분석을 통해 개선하고 보완해 가면 될 일입니다.


2. 대인관계에서 원활한 소통이 필요할 때


국내 취업사이트인 모 업체가 조사한 바로는 
'직장인 61%가 회사 내에서 소통이 원활하지 않다'라고 했습니다.
조직 내에서 능력이나 시스템에 대한 부분보다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부작용이
업무의 효율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기업에서는 '소통'과 관련된 
교육을 많이 실시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권위적인 상명하복의 문화가 아니라 
이해와 감동으로 자발적인 근무 환경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사람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에니어그램 이론이 절대적입니다.


3. 마케팅 도구로서의 블루오션

 

최근 대기업에서는 에니어그램의 성격분석을 
조직과 지권들에게 적용하여 인간관계 개선, 
비즈니스 활용, 맞춤식 고객상담, 효율적인 인적관리, 
리크루팅 등 생활 속의 비즈니스로 
그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세계적인 GE, AT&G 등 글로벌 기업에서도 
마케팅 툴로 에니어 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SNS 패러다임 하에서 에니어그램이라는 도구로
외적인 면에서 내적인 면으로의 진입은
신선한 블루오션 마케팅이 될 것입니다.
아울러 전 세계가 산업화로 인한 급변하는 환경은
공동의 문화에서 폐쇄된 공간화로 좁혀지고 있습니다.
즉 그간의 동행, 협조, 협력, 상생 등의 고전적인 문화가 
개인주의화되면서 인명경시 사상이 급증하는 추세입니다.
이를 극복하고 생명 중시 사상과 함께 사는 세상을 위해 
에니어 그램을 통한 '전인교육 마케팅' 또한
범 국가적으로 필요한 시기입니다.

 

 

 

 


■ 에니어그램 전문교육기관
    한국중앙교육센터 KCLC
● 홈페이지https://kclc.modoo.at/

 

[한국중앙교육센터KCLC - 홈]

에니어그램강사자격증 류지연교수 성격자본연구소 조직성향

kclc.modoo.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