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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는 습관 내용과 교토 상인의 33계명

 

 

 

 

 

이기는 습관 독후감 내용과
교토 상인의 33계명

 

 

 

 

 

 

 

이기는 습관 
2008.03.13. 전옥표 지음 


1.통째로 된 계획을 동사로 쪼개라.
   ex)판촉활동의 경우, 매주 월,화요일엔 중위권 상권에 전단지 150매씩 포스팅하기,
       수,목요일엔 가망고객에게 해피콜,단골고객에게는 SMS보내기, 
     금요일엔 입체활동 등과 같이 구체적으로 행동계획을 세워라.

2.아무리 좋은 미션과 비젼이 있더래도 구성인 개개인에 대한 투명하고 공정한 성과 평가와 보상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직원들은 움직이지 않는다. 즉 시지프스처럼 끝도 없이 바위를 굴려 올리게
   해서는 1,2년도 채 못가 지쳐 떨어지게 된다.

3.시키는 일만하는 수동적인 사람들, 열정이 없이 변하지 않는 사람들은 조직 곳곳에 암세포처럼 
   도사리고 앉아 에너지를 갉아 먹는 뱀파이어 들과 같다.

4.우리 주변에는 나이가 들수록 더 많이 비굴해지고, 더 많이 고집스러워지고, 
 점점 더 편견에 사로 잡혀 가는 사람들이 많다.
        
5.21C는 IQ와 EQ를 넘어 CQ(Change Quotient)의 시대다.

6.결국 살아 남는 종은 강인한 종도 아니고, 지적 능력이 뛰어난 종도 아니다.
  종국에 살아 남는 것은 변화에 가장 잘 대응 하는 종이다.- 다윈의 '진화론'

7.남보다 좀더하는것, 그한뼘 차이는 사소해 보이지만, 그것이 바로 인생의 커브를 바꾸어 놓는다.

8.우리는 자신이 생각하는 모습 그대로 된다. 정신은 삶을 조정하는 핸들이다.

9.오늘 나의 불행은 언젠가 내가 잘못 보낸 시간의 보복이다. - 나폴레옹 -

10.범부들은 성공하면 내 실력, 실패하면 운이 나빠서라 하고,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하면 운이 좋아서, 실패하면 내 실력 탓이라 한다.

11.최악의 믿음은 희망을 포기하는 믿음이다.

12.자신의 분야에서 성공에 좀 더 가까이 가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지금 당장 전공 서적
    100권 읽기부터 시작하라.

13.천재란 비범한 일을 수행하는 능력을 가진자가 아니라,
    평범한 일을 비범하게 수행하는 능력을 가진 자를 말한다.

14.면접시 질문 사항.
    1)1분 이내로 자기 PR하기.
    2)10년후의 본인의 자화상은?
    3)학창시절 가장 몰입했던 일은 무엇이고 그를 통해 얻은 것은?
    4)평생직업과 평생직장중 어느쪽을 지지하며 이유는?

15.판매에 성공한 사람들은, 예를 들어 자신은 단순히 텔레비전을 파는 사람들이 아니라
    텔레비전이나 홈시어터를 매개로 사람들이 '고급문화상품'을 만족스럽게 즐길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해 주는 컨설턴트라 여긴 것이다.

16.제품의 특성을 디지털 카메라로 찍어 와서 구매상담을 할 때 '설치전'과 '설치후'의
    거실의 변화된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 주어 인테리어 효과를 살리는 센스.


17.인간은 성장을 멈추는 순간 삶의 의미를 잃는다.
    성공이 아니라 성장을 목표로 해야 진정한 성과를 거둘 수 있다.

18.당신이 진심으로 성공  하고자 한다면,
     자기훈련을 두번째 사랑으로, 목표 설정을 첫번째 사랑으로 삼아라. -크라이슬러-

19.훈련하는 데는 돈이 든다. 
     그러나 훈련을 하지 않으면 돈을 벌 수 없다. -부차한(중국기업가)-

20.깨진 유리창의 법칙=무법천지화 된다.
    =깨진 유리창 방치-아이들이나 행인들 돌맹이 질 - 건물의 황폐화 - 범죄 장소화
   -->기업도, 느린 홈페이지,엉뚱하게 링크되는 웹 페이지,더러운 화장실,불친절한 전화 매너,
        서비스의 불투명등 사소한 것이 장래를 좌우한다.

21.문장 마무리에 물음표를 찍느냐 마침표를 찍느냐에 따라 느낌이 확 달라 지듯이,
     제품의 포장의 색깔이나 로고서체등에 따라서도 
     고객은 그 물건을 들 수도 있고 놓을 수도 있다.

22.물한잔을 먹어도 달라고 해서 주는 집과 알아서 내오는 집이 있듯이,
    잘되는 집은 음악을 틀어도  시간대별로 고객의 감정상태에 따라 달리 튼다.

23.매번 실험에 실패하는 미국의 생물학자에게 사람들이걱정스레 지치지 않느냐고  물었다
     그랬더니 그는 "전혀요,넘어질 때마다 뭔가를 주어서 일어 나거든요." 했다.
  -- DNA 미국 생물학자 '에이버리' --

24.노드스트롬(미국 신발 미용용품 엑세서리 백화점)사의 일화들.
    타이어를 환불해준 사례, 노숙자 같은 고객에게 드레스판매 응대,사이즈 없는 세일품 바지를
    정가에 타 매장에서 구입해다 세일가로 판매한 서비스등 수백만 달러 가치의 입소문 사례들.

25.판매와 마케팅은 정반대다.
     같은 의미가 아닌것은 물론, 서로 보완해주는 부분 조차 없다.
     마케팅의 목표는 판매를 불필요하게 만드는 것이다. 
     마케팅이 지향하는 것은 고객을 이해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 맟추어 
     저절로 팔리도록 하는 것이다.

 

 

 

 

26.교토 상인의 33계명

1) 진짜 상인은 지나간 일이나 앞으로 일어날 일이나 늘 거기서 일어날 일을 생각한다.
2) 한 사람의 고객이 곧 1만 명의 고객이라고 생각하라.
3) 참을 '인'자가 내 자신의 주인이 되도록 마음 속에 늘 새겨라.
4) 가게를 지키는 길은 오직 근면과 검소뿐이다.
5) 검소하게 살되 꼭 필요한 데는 써라.
6. 마음이 성실하면 '신'도 지켜준다.
7. 선의후리: 신용이 우선이고 이익은 나중이다.
8. 상품의 장단점을 반드시 고객에게 알리고, 손님을 신분에 따라 차별하지 말라.
* F,C,Y CLS로 만은 구분해야겠죠?
9. 창업은 쉽고 수성은 어렵다.
10.늘 고객의 입장에 서라.
11. 큰 이익이 있는 곳에는 늘 큰 손해가 도사리고 있다.
12. 무리한 승부를 버리면 마음이 편하고 번영한다.
13. 늘 물건의 질을 따져라. 많이 판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14. 먼 길로 행상을 떠나는 사람이 오직 자신뿐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15. 물건은 각기 때가 있다.
16. 한번 만족시킨 고객은 최고의 세일즈맨이 된다.
17. 말에 탄 장수를 죽이려면 먼저 말을 죽여라.
18. 돈 장사가 최고의 장사다.
19. 모르는 쌀 장사보다 아는 보리 장사가 낫다.
20. 고객 서비스의 으뜸은 늘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21. 가난도 부자도 모두 내 마음에 달렸다.
22. 직접 하고, 말하고, 시켜 보고, 칭찬해주지 않으면 사람은 움직이지 않는다.
23. 두 개의 화살을 갖지 말라. 두 번째 화살이 있기 때문에 첫 번째 화살에 집중하지 않게 된다.
24. 고생은 즐거움의 씨앗이지만, 즐거움은 고생의 씨앗이 된다.
25. 조심하는 것이 탈 없음의 지름길이다.
26. 돈이 없으면 지혜를 보여라, 지혜가 없으면 땀을 보여라.
27. 가장 무서운 것은 술에 취하는 것, 그리고 이자에 안주하는 것이다.
28. 해보지 않고 인생을 끝내지 마라.
29. 돈이라는 글자의 뜻은 '돈'과 '창' 두 개를 모두 얻는 것이다.
30. 사업을 할 때 70, 80퍼센트 정도의 승산 밖에 없으면, 그만 두는 것이 낫다.
31)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
32) 빌린 돈을 제 날짜에 갚으면 신용이 두 배가 된다.
33) 사이좋게 지내는 것처럼 귀한 것도 없다.

 

 

 

 


27.만족하는 고객의 영향보다 혹평하는 고객의 영향이 약 3배정도 강하다는 마케팅 법칙이 있다.
    즉 칭찬하는 고객은 고작 8명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불평하는 고객은 무려 22명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조사가 있다.
28.비록 종업원이 두셋에 불과한 구멍가게라도 질서와 책임이 있어야 한다.
    전화를 받으면서 인사도 없이 "여보세요?","누구 찿으세요?" 한다든가, 사람이 드나드는데도
    관심이 없다든가 하는 매장은 몇달뒤에 가보면 이미 문닫은 상태이다.
    -->인`조`청`용`전은 기본중의 기본이다.(인사,조회,청소,용모,전화응대)
29.인간에 대한 첫번째 예의, 인사!
     사람도 첫눈에 톡톡 튀고 재기 발랄해보이면 호감이 가다가도, 어느순간 품격이 없고 예의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면 금새 싫증이 나게된다.
     "인사는 모자란것보다 지나치는게 낫다." - 톨스토이-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때,그는 내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처럼 인간관계 형성의
     단초가 되는 것은 인사다.
30.웃음은 삶의 질을 높여주는 위대한 선물,웃음은 일종의 에너지를 발산하며 좋은 운을
     끌어모으고, 웃음이 있는 곳에 가난이 없다 했다.
31.먹고 살기 위해서 어쩔수없이 하는 일로 생각하는 한,이 세상 어떤일도 즐거움이란
     선물을 주진 못한다.오늘 하루를 나에게 선물하는 기분으로 살아라.
32.뒤센미소(프랑스 심리학자 기욤 뒤센)
    양 입꼬리가 올라가며 진실로 행복하게 웃는 미소 = '영혼의 달콤한 행복"
33.지식을 자랑삼아 뽑내는 자는 무지를 부끄러워 하는 어리석은 자만 못하다. -탈무드-
34.사람은 적당히 알고 적당히 능력 있을때가 문제이다. 턱없이 부족한 자신의 역량을 모르기에
    독선적으로 일을 처리하며 후다닥 처리한걸 자신의 능력인 양 떠벌이고 다닌다.
    만약 주위 사람들이 조언이나 조그만 불만이라도 할라치면 마치 자신의 '성역'을 침범당한
    것처럼 발끈 한다.
35.일을 하다가 막막해지는 순간이 오면 망설이지 말고 멘토(mentor:스승,지도자)를 찿아라.
36.상담중 배울만한 내용이 있으면 즉시 메모하여 내것으로 만들어라.
    성공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메모의 달인 이었음을 기억할 일이다.
37.우표처럼 되어야해.끈기 있게 달라 붙어야 원하는 것을 얻지. - 조쉬 블랑쉬-
     재능보다 앞서는게 열정과 의지이며 끈기이다.
38.성취는 포물선과 같은 상승곡선이 아니라 계단식으로 온다.
     어느 순간까지 더디고 힘들지만 나이테처럼 성취는 다가 온다.
39.성실이란 '무슨일을 하겠다고 말하면 무슨일이 있어도 그것을 실천하는 능력'이다.
40.베테랑 판매직원(95%이상 계약성사)의 특징.
    상담중에는 고객의 성향이나 특이점등을 적어 놓고 늘 상대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진행시킨다.또한 상대방이 받게될 편익에 대해서 차분히 비교 설명해준다.

                                           2008.03.14. 3회독후 정리